시말서 양식
직장 생활하면서 가장 쓰기 싫은 문서가 시말서와 경위서가 아닐까 싶네요. 시말서는 일반적으로 소속과 직위, 성명을 기재하고 시말서 내용에는 육하원칙에 따라 구체적인 사유를 작성하며 본인이 차후 재발하지 않도록 노력함을 나타내면 좋은 시말서라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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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말서는
일반적으로 소속과 직위, 성명을 기재하고 시말서 내용에는 육하원칙에 따라 구체적인 사유를 작성하며 본인이 차후 재발하지 않도록 노력함을 나타내면 좋은 시말서라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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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말서 양식 다운로드
시말서란?
자신의 잘못된 행동이나 과실에 대해 사실관계와 경위를 상세히 밝히고, 책임을 회피하지 않고 반성하며, 앞으로 동일한 실수가 재발하지 않도록 하겠다는 다짐을 담은 문서입니다.
시말서 기본 구성 요소
- 제목: ‘시말서’ 혹은 ‘사과문’ 등 명확하게 표시
- 인적 사항: 작성자 성명, 소속, 직위 등
- 경위 및 발생일시: 문제 발생 상황 및 시간 기술
- 원인 분석: 자신의 잘못과 외부 요인 등 객관적 분석
- 사과 및 반성: 진심 어린 사과와 책임 인정 표현
- 재발 방지 대책: 향후 개선 계획과 각오
- 작성일 및 서명(또는 날인)
시말서 작성 시 주의사항
- 변명이나 타인 탓은 하지 말고 사실만 명확히 기재
- 짧고 간결하며 핵심만 담을 것
- 맞춤법과 문법을 지키며 정중한 표현 사용
- 진심 어린 태도와 책임감을 표현하여 신뢰성 확보
이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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